NGO란 무엇인가?

홈으로 이동정보자료실NGO란NGO란 무엇인가?

국가 권력과 시장권력 감시·견제기능

NGO는 국가(억압과 부패)와 시장(부정한 이윤추구와 환경파괴, 노동탄압 등)을 감시하고 견제합니다. 인권탄압에 저항하고, 부정부패를 감시·고발하며, 은폐된 국가의 감시체계와 폭력구조에 저항합니다. 또한 기업의 환경파괴나 소비자 권리침해, 강종 불공정한 거래 감시와 불매운동, 노동자 탄압 중지, 부동산투기, 투기적자본거래 등의 감시활동도 수행합니다.
그리고 견제기능의 행동방식은 시위 집회 캠페인 공청회 성명서발표 서명운동 현장감시 로비활동 입법청원 등 제도적 비제도적 방법을 통하여 국가권력과 시장의 자본을 감시합니다.

정책집행 및 복지기능

신자유주의사회에서 국가의 역할은 축소되고 감세와 규제완화와 관료주의는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 역량의 한계(재정적 한계, 비효율, 획일주의로 인한 소수자 복지 외면)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현대인은 다양하고 질 높은 복지서비스를 요구합니다. 선거에 의한 집단선택이 구조와 관료주의에 의한 획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가 이상의 문제 해결에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NGO는 정부와 계약을 통해 재정지원을 받거나, 공공시설을 지원받거나, 자체적인 인력과 재원을 확보하여 정부가 제공할 수 없거나 무시하는 각종 사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NGO의 복지기능은 가정폭력. 성폭력 상담, 유기 방치아동 긴급 구호, 자활사업, 인권상담과 구제활동, 빈곤구제활동, 재난구호, 장애인지원 등 매우 다양합니다.

대변(권리옹호)기능

다원주의사회에서는 거대한 조직과 세력의 의견이 주로 정책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반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의견은 무시되거나 표출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사회적 약자의 이익을 옹호하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NGO는 이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기능을 합니다.
사회적 약자보호는 정부의 무능과 외면으로 가족이나 시장에 맡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복지국가에서도 관료제적 획일주의로 구체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NGO는 소수자, 사회적 약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로비, 입법청원, 정부위원회나 공청회 참여, 집회, 시위 등을 통해 이들에게 유리한 정책결정과 집행을 촉구하는 기능을 합니다.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여성 재소자 이주노동자 등의 권리보호 운동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갈등·조정 기능

현대사회의 다양성, 전문성, 복잡성의 심화는 개인의 욕구와 집단의 이해관계가 다변화되면서 집단간의 갈등이 빈번해지고 있어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NGO는 개인과 집단간의 갈등을 조정하는 기능을 담당하게 됩니다. NGO는 공익을 추구한다는 대의명분을 가지고 있고, 상대적으로 주민의 신뢰가 높으며, 구조적으로 소통(Communication), 협력. 신뢰 같은 사회자본이 풍부하기 때문에 갈등조정자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습니다.
NGO는 정부와 정부, 정부와 이익집단, 이익집단과 이익집단간의 분쟁에 조정자로 나서 일반시민의 이익을 극대화하려고 노력합니다.

교육기능

NGO는 자발적 참여와 연대에 의해 사회문제를 해결합니다. 이 과정에서 정부의 정책과정에 참여하고 공동체의 문제를 인식하게 되며, 사회현상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배우게 됩니다. NGO는 평범한 시민들이 활동과정에 참여하면서 참여정신 공익정신 비판정신과 같은 시민성을 획득합니다. 또한 집단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협력과 연대의 문화, 개인의 권리인식, 공공의 이익에 대한 봉사정신을 배웁니다.
NGO 활동공간은 사회에 대한 정보획득, 리더십 학습, 상호존중과 관용의 정신을 배우며 다원적 가치, 공동체정신, 참여민주주의를 학습하고 배양하는 실천현장입니다.
NGO의 교육기능은 시민대학, 청소년학교, 청년포럼, 여성아카데미, 환경캠프 등 민주시민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민주시민은 민주사회에서 권리와 의무관계를 가진 시민을 말하지만 규범적으로는 공적이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을 지칭한다. 따라서 민주시민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합리적 정신을 갖는 것에 제한되지 않고 시민적 주체로서 자각을 가지고 일정한 의무를 행하며 시민 권리를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누리는 사람을 말한다. 국가의 작동원리에 대한 이해, 민주주의 가치의 생활화, 공동체 활동의 적극적인 참가, 국가권력에 대한 비판 등이 실천성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