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의 개념정의에 있어 공공재 공급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경향, 국가로부터의 자율성과 시민의 자율적 참여를 강조하는 경향,
국가에 대항하여 권력을 견제하는 정치적 성격을 강조하는 등 다양한 흐름이 있습니다. 그리고 NGO는 이상의 각 흐름을 모두
반영하는 복잡성과 다양성과 무정형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NGO의 개념적 특성들을 정의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경향성이 존재합니다.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는 비정부 비영리 결사체로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결성되고, 회원가입의 배타성이 없으며, 주로 자원 활동에 입각하여 공익추구를 목적으로 설립된 결사체로 규정 할 수 있습니다.
- 첫째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입니다. 가치를 공유한 시민들이 자신의 지향을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모인 단체입니다. (정부나 시장의 필요에 의해 하향식으로 조직된 단체는 제외)
- 둘째 회원가입에 배타성이 없어야 합니다. 단체의 취지와 목적에 동의하는 개인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이익집단과의 구별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셋째 회원의 기부와 지원 활동에 의해 사업을 수행합니다. NGO의 직원 중심의 활동이 아니라 회원중심의 자원 활동이 이루어져야한다는 것입니다.
- 넷째 공익추구를 목표로 합니다. 공익이란 사회구성원 불특정 다수나 사회적 약자의 이익을 말합니다. 또 공익이란 물질적 측면을 넘어서는 조직내에서의 의사소통의 활성화, 민주적 리더십학습, 협력과 연대의 규범 습득 등도 포함됩니다.
- 다섯째 비영리를 추구하며 잉여소득의 배분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영리기업과 같이 이윤 획득만을 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지 않으며, 각종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을 내부 구성원들 간에 배분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일체의 영리목적의 수익사업을 하지 않는 다는 것과는 의미입니다.
- 여섯째 비정당적인 속성을 갖습니다. NGO는 설립목적이 정치권력 획득을 목표로 하는 정당과 달리 구성원의 가치실현을 위한 활동을 전개합니다. 이는 일체의 정치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과는 다른 의미입니다.